티스토리 툴바



 




지난 23일 LG전자의 최신 LTE폰인 옵티머스 LTE2의 블로거데이에 잠시 참석해 옵티머스 LTE2에 대한 개발 이야기와 몇 가지 궁금증을 풀어 볼수있는 시간을 가지고 왔습니다. 5월에 출시되는 LTE폰중 가장 주목을 받고 있는 스마트폰이 아닌가 싶기도 한데 WIS에서 잠깐 테스트폰을 만져보긴 했지만 실제 이제 출시되어 나오는 제품들을 잠시 만져보며 옵티머스 LTE2 개발자 분들과 함께 Q/A도 가지며 옵티머스 LTE2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보는 시간이기도 했습니다.



옵티머스 LTE2의 특징.





옵티머스 LTE2에서 가장 눈에 띄는 점은 램이 2GB라는 점 입니다. 이건 상당히 의미있는 램의 용량으로 5월에 출시되는 스마트폰들이 모두 구글의 안드로이드 4.0 아이스크림 샌드위치를 os로 사용하고 있는데 ics의 경우 구글 권장램이 768MB OS가 사용하는 램이 이전보다 많이 늘었습니다. 기본램이 1GB일 경우 국내 스마트폰의 특성상 통신사에서 사용하는 여러가지 앱들이 기본적으로 스마트폰에 설치되어 나와 실제로 사용자가 사용할 수 있는 메모리의 가용램은 훨씬 줄어 들게 됩니다. 또한 구글의 안드로이드 OS가 매번 판올림이 될때마다 OS에서 사용하는 램 용량이 계속 늘어났으므로 추후에 안드로이드 다음 버전이 판올림이 될때는 1GB라는 용량도 부족할수 있기 때문입니다.





옵티머스 LTE2의 경우 2GB의 램은 기본적으로 이러한 문제들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즉 메모리가 부족해서 판올림이 안되거나 메모리의 부족으로 구동중인 앱을 껏다가 다른 앱을 실행시키는 이런 번거로운 작업이 필요 없어 집니다. 사용자 입장에서 예전 PC에 램이 많을수록 작업의 효율성이 좋은것 처럼 스마트폰도 미니 PC와 마찬가지라 램이 많을수록 여러가지 앱을 한번에 실행해보면 멀티태스킹에 훨씬 유리 합니다.




또한 기존의 LTE폰들의 큰 문제중 하나가 배터리 효율성 이었는데 AP와 Modem이 하나로 합쳐져 오래가는 배터리 저전력 설계된 퀄컴의 스냅드래곤S4는 AP(Application Processor)와 Modem을 하나로 합친 최신 원칩 Processor로 옵티머스 LTE 대비 사용시간을 40% 이상 향상 시켰으며 4인치 대 LTE폰 중 최대 용량인 2,150mAh 배터리를 탑재하여 좀 더 오래 사용이 가능해 졌으며 블루투스 4.0 LE (Low Energy) 버전 기존 블루투스 3.0대비 전력소모를 줄여 핸즈프리, 무선 스피커를 배터리 걱정 없이 사용 가능 절전모드 사용자 맞춤형 절전모드 기능으로 배터리를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하게 됩니다.





제조사 자체 테스트로 보여준 시간을 보면 이 정도면 인터넷 사용량이 많지 않은 사람은 배터리 하나로 하루도 쓸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한층 업그레이드 된 카메라 기능.



카메라의 경우 전면 130만 화소 후면 800만화소로 밤이나 실내등 광량이 적은 장소에서 촬영에 유리한 BSI센서가 적용 되었으며 제로셔터랙, 손 떨림 보정기능을 더 강화한 스마트 셔터 기능과 HDR 기능까지 추가 되었습니다. 이외에 음성 촬영기능과 타임머신 카메라가 적용되어 스마트폰으로 좀 더 재미있는 사진을 촬영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타임머신 카메라의 예로 카메라에 타임머신 기능을 켜두면 촬영하기전의 장면이 5컷까지 미리 담겨져 그중에서 하나를 골라내 사용할 수 있읍니다. 현재 음성촬영은 '김치'라는 단어만 인식하나 추후 업데이트 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이번에 ICS 적용되며 옵티머스 lte2의 경우 Back Key가 왼쪽으로 변경 되었습니다. 좌측 배치가 훨씬 직관적이라 구글의 권장 사항이라고 하더군요.





이번에 같이 발매되는 무선충전 패드의 경우 가격이 9만9천원 그리고 무선충전을 위한 옵티머스 LTE2의 뒷커버는 4만 5000원으로 별도의 옵션 입니다. 최초로 무선 충전 기술을 탑재하긴 했지만 악세사리로는 좀 부담스러운 가격이긴 합니다.


이외에도 옵티머스뷰에서 사랑받은 기능인 퀵메모키가 옵티머스 LTE2에 들어가 있으며 여러가지 면에서 이전 옵티머스 LTE와는 다르게 디자인부터 기능까지 완전히 업그레이드 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옵티머스 LTE2는 블로그 리뷰를 통해 곧 그 기능과 함께 특징과 장단점을 함께 서술해 보겠습니다. 이날 간담회에서 이전에 출시된 단말기의 ICS로 업그레이드도 현재 준비중이며 6월중에 옵티머스 LTE외에 몇 종이 안드로이드 4.0 아이스크림 샌드위치로 업그레이드 할 계획이라고 하더군요. 아마 옵티머스 LTE2의 출시와 맞춰 기존 제품도 곧 안드로이드 OS 업그레이드가 실시될 예정인듯 합니다. 








아래는 페이스북 댓글 서비스 입니다. 페이스북 이용하시면 한번 사용해 보세요.



글 처음으로


이 블로그의 글과 사진은 저작권법에 의해 보호를 받고 있습니다. 불펌을 금지합니다.


저는 건강한 리뷰문화를 만들기 위한 그린리뷰 캠페인에 참여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