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빔밥은 계절 상관없이 즐겨먹는 메뉴 중 하나인데 집에서도 가끔 만들어 먹지만 이렇게 밖에서도 한 끼 때우기 좋은 식사 거리 중 하나다.
비빔밥은 지역마다 조금씩 차이는 있지만 대부분 비슷한데 이 집은 육회비빔밥으로 꽤 오래된 집이다. 예전에 허영만 화백의 백반기행에 소개되어 유명세를 탔는데 공주의 특산물인 밤을 비빔밥에 넣어 조금 독특한 식감을 느낄 수 있는 곳이다.
허영만 화백이 백반기행 공주 편에서 이 알밤비빔밥을 꽤 칭찬하기도 했는데 다른 지역에서 보기 힘든 비빔밥이기도 하다. 가끔 공주 근처를 지나게 되면 차를 돌려 이곳에 방문해 한 끼 해결하고 갔는데 꽤 오랜만에 방문했다.
공산성으로 가는 도로변에서 안쪽으로 들어오면 골목길 고카페 바로 옆에 식당이 자리 잡고 있는데 흔히 동네에서 보는 일반 식당 그 느낌으로 외관은 평범하다. 식당 내부도 평범한 일반 식당이지만 요즘 코로나 때문에 흔히 보는 풍경이지만 테이블마다 칸막이가 있다.
메뉴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공주 시장정육점식당의 시그니처 메뉴는 알밤육회비빔밥이다.
정육점이란 이름답게 고기는 예전부터 꽤 괜찮은걸 사용했는데 구이를 먹거나 육회비빔밥이나 갈비탕을 추천한다. 식사류는 냉면 외 몇 가지가 있지만 내가 먹어본 이 집의 메뉴 중 가장 좋은 건 역시 육회비빔밥이다.
주문을 하고 나면 기본찬이 나오는데 기본찬은 김치, 콩나물, 무우채인데 비빔밥에 함께 비벼도 되는 재료들이다.
조금 기다리면 육회비빔밥과 함께 맛보기 선짓국, 공깃밥이 나온다. 어디서나 볼 수 있는 평범해 보이는 육회비빔밥이지만 양념이 꽤 맛있고 고기도 괜찮은 편이다.
처음 이 집에 왔을 땐 밤을 밥과 함께 삶아서 나오는 줄 알았는데 생밤을 잘라서 고기 사이사이에 넣어놨다. 메뉴가 나왔으니 이제 공깃밥을 넣고 잘 비벼서 먹기만 하면 되는데 양념이 꽤 맛있는데 테이블 위에 있는 고추장 한 스푼, 참기름 조금 넣고 비비면 더 맛있다.
역시 비빔밥은 유기그릇에 고추장을 넣고 슥슥 비벼먹어야 맛있는데 유기그릇을 사용하고 있다.
난 숟가락이 편한데 숟가락으로 비비면 육회 비빔밥의 재료가 끊어지고 부서진다고 사장님이 오더니 젓가락으로 직접 비벼준다.
밥을 비비면 양념 속에 숨어있던 알밤들이 보인다. 밥을 한 숟가락 뜨고 입에 넣고 씹다 보면 오독오독 밤이 씹히는 게 식감이 다른 육회비빔밥과 다르다. 양념도 맛이 괜찮고 오독오독 씹히면서 사라지는 밤의 달달한 맛이 느껴진다.
비빔밥 한 그릇 금세 뚝딱이다.
함께 나오는 선짓국도 비빔밥과 궁합이 좋은 편이다. 정육점이란 이름답게 이 식당은 고기를 구워 먹거나 육회비빔밥이 가장 좋으며 냉면은 보통이다. 예전에 왔을 때 육회비빔밥이 12,000원이었는데 오랜만에 왔더니 지금은 가격이 올라서 육회비빔밥이 13,000원이다.
근처를 지나게 된다면 한 번쯤 들러서 한 끼 해결하고 가도 괜찮은 집인데 오후 3~5시까지 브레이크 타임이며 식사 시간을 좀 피해서 가면 여유롭게 식사를 할 수 있다.
100만 송이 연꽃이 활짝 부여 궁남지
부여 궁남지는 충남 최대의 연꽃 군락지가 있는 곳이며 백제 사비시대에 만들어진 인공연못이 유명한 곳이다. 매년 7~8월에 연꽃이 만개해 아주 멋진 풍경을 보여주는 곳이기도 하다. 백제문화
raycat.net
넓은 정원을 가진 한옥카페 천안 풍세커피
좀 외진곳에 있어서 차를 가지고 가지 않으면 찾아갈 수 없는 카페인데 이 근방에서 카페는 여기 하나뿐이라 가끔 근처를 지나게 되면 찾아가는 곳이다. 꼬불꼬불한 논길을 따라 들어가야 하는
raycat.net
서산 해미읍성의 명물 골목식당 해미호떡
골목식당 덕분에 유명해지긴 했지만 이전에 그냥 분식집이었는데 지금은 호떡 전문점이 되었다. 개인적으로 이 근처로 지나가게 되면 잠깐 차를 돌려서 방문하는 곳인데 식사보다는 그냥 호떡
raycat.net
여름 정원으로 나들이 오산 물향기수목원
물향기 수목원은 경기남부에서 꽤 큰 수목원으로 오산대역에서 5분 거리에 있는 도심 수목원중 하나다. 이름의 유래에서 알 수 있듯이 물향기 수목원은 처음 조성시 '물과 인간의 만남'이란 주
raycat.net
'지구별여행 > 카페,맛집,음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수요일에 단 200그릇만 파는 갈비탕 소우리생고기 (20) | 2021.11.04 |
---|---|
넓은 정원을 가진 한옥카페 천안 풍세커피 (10) | 2020.11.30 |
인스타 감성 천안 핑크뮬리 카페 이숲 (4) | 2020.10.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