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Raycat : Photo and Story

알아두면 편리한 LG V30 라즈베리 로즈 오디오 기능 본문

Tech/스마트폰

알아두면 편리한 LG V30 라즈베리 로즈 오디오 기능

Raycat 2018.02.18 01:28

요즘 스마트폰은 전화와 관련된 기능보다 부가적인 기능들 즉 카메라나 오디오와 게임과 같은 멀티미디어 기능이 중요시 되고 있습니다.

특히 V30과 같은 프리미엄 스마트폰의 경우 카메라에 특화된 기능 그리고 사운드쪽에 특화된 기능들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LG전자의 V시리즈의 경우 처음 시작때 부터 DAC를 탑재해 오디오 기능을 강조한 스마트폰 이기도 합니다.


V30은 Hi-Fi QUAD DAC를 탑재해 MQA 파일부터 32bit 원음을 그대로 재생할 수 있습니다.


LG V30 라즈베리 로즈


LG V30 Hi-Fi Quad DAC 설정



LG V30의 Hi-Fi Quad DAC는 이어폰을 연결하면 자동으로 실행 되며 소리를 듣는 취향은 사람마다 개인차가 있기 때문에 귀에 편한 사운드 세팅을 사용자가 취향에 맞춰 설정하면 됩니다.



LG V30 Hi-Fi Quad DAC 설정



LG V30의 Hi-Fi Quad DAC 설정은 설정 -> 소리 -> Hi-Fi Quad DAC에서 설정 할 수 있으며 이어폰을 연결 했을 경우만 설정 할 수 있습니다. 이어폰을 연결하지 않았을 경우 보통 비활성화 되어 있습니다.


Hi-Fi Quad DAC에 설정에서 첫 번째로 설정할 수 있는 기능은 사운드 프리셋 입니다. 개인의 취향에 맞춰 사운드를 설정 할 수 있습니다.


LG V30 Hi-Fi Quad DAC 설정



LG V30의 사운드 프리셋 설정은 모두 5가지를 제공하고 있으며 기본, 균형감 있게, 선명하게, 현장감 있게, 저음 강화 5가지의 모드가 있습니다.

기본은 사운드가 전체적으로 플랫한 느낌을 줍니다. 균형감 있게와 기본은 그래프 상으로 차이는 있으나 제 경우 큰 차이를 느끼긴 힘들었습니다. 선명하게는 고,저음이 뚜렷하며 가요나 팝의 경우 악기나 사람의 목소리가 묻히지 않고 꽤 뚜렷하게 들립니다.


저는 기본보다 선명하게 세팅을 조금 더 선호하는 편이기도 합니다. 이건 사람마다 조금 차이가 있을것 같습니다.

현장감 있게 세팅은 콘서트나 라이브 공연의 사운드를 들을때 좀 더 좋아진 느낌을 줍니다. 소리의 울림의 차이가 느껴집니다.

마지막으로 저음 강화 모드의 경우 글 그대로 저음을 강조한 세팅으로 고음역대 보다 저음의 울림을 좀 더 강조해 들려줍니다.


DAC의 세팅은 미묘하게 차이가 느껴지는데 제 개인의 취향은 균형감 있게와 선명하게가 저는 귀에 잘 맞는편 이었습니다. 아마 이건 개인의 음악 취향에 따라 조금씩 달라질 것 같은데 한번씩 바꿔서 청음해 보시면 좋습니다.



두 번째로 세팅 가능한 것은 디지털 필터 기능 입니다.

V30이 Hi-Fi Quad DAC의 디지털 필터 기능은 녹음된 소리의 잡음 감쇄하거나 특정 음역대의 고음이나 저음의 소리를 강조해 주기도 합니다.



LG V30 Hi-Fi Quad DAC 설정



기본으로 3가지 설정이 있는데 기본(short), 자연스럽게(sharp), 깨끗하게(slow) 3가지 옵션을 가지고 있습니다.

어떤 음악을 주로 즐기냐에 따라 소리는 조금씩 차이는 있는듯 하지만 제 경우 주로 MP3로 음악을 즐기는지라 기본으로 세팅하고 음악 감상을 하고 있습니다.


LG V30의 사운드 기능은 소리를 듣는 기능도 좋지만 사실 숨겨진 매력중 하나가 고음질 녹음 기능이기도 합니다.


LG V30 고음질 녹음


스마트폰으로 녹음을 자주하는 분이라면 V30의 고음질 녹음 기능은 다른 스마트폰에서 볼 수 없는 큰 매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LG V30 스튜디오 모드 녹음 기능


특히 V30의 고음질 녹음 기능중 스튜디오 모드는 음원을 재생하며 그 위에 본인의 목소리를 덧입혀 음원과 함께 음성을 녹음할 수 있는 기능으로 강의 내용을 듣다가 음성 메모를 할 경우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배경 음악을 넣고 나레이션을 넣을 수 있으며 연습용 녹음으로도 활용하기 좋은편 입니다.


그리고 원음 녹음 파일 저장을 켜두면 배경음악과 함께 음성만 넣은 원음 파일도 함께 저장 할 수 있어 여러가지 용도로 활용 할 수 있습니다.



LG V30 고음질 녹음 옵션



고음질 녹음에서 파일 형식과 샘플링 레이트의 옵션은 위 캡처 화면과 같습니다.


그리고 고음질 녹음에서 설정을 보면 3가지 설정이 가능한데 GAIN, LCF, LMT 모두 각각의 역할이 있습니다. 어떤 소리를 녹음하냐에 따라 설정을 다르게 하면 좀 더 깨끗한 소리를 녹음 할 수 있습니다.


GAIN의 경우 마이크로 녹음되는 소리의 민감도를 조절합니다. 그러니까 스마트폰에 마이크를 연결해 음성을 녹음할 경우 미세조정을 하면 좀 더 깨끗한 음성을 녹음 할 수 있습니다. 즉 강의 등을 녹음 할 경우 좀 더 깨끗하게 녹음할 수 있습니다.


LCF의 경우 잡음을 걸러주는 역할을 합니다. LCF(LOW CUT FILTER)를 높게 설정 할수록 고주파 주변 잡음을 걸러주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즉 환풍기 팬의 소음이나 에어컨의 윙윙 소음 같은 잡음을 감쇄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LMT는 고음의 왜곡을 방지해 줍니다. 갑작스럽게 발생하는 클락숀 소리나 녹음중 발생하는 고음의 왜곡을 방지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큰 소리에 의해 작은 소리가 묻히는 경우를 방지해 주는데 LMT(Limiter)를 높게 할수록 작은 소리의 왜곡을 방지해 줍니다.


V30의 고음질 녹음 기능은 잘 활용하면 다른 스마트폰에서 느낄 수 없는 매력을 느낄 수 있습니다. 

아이폰이나 삼성의 갤럭시에는 없는 LG 프리미엄 스마트폰만의 깔끔한 사운드 녹음 기능을 느낄 수 있습니다. 많이 활용하는 기능이 아니라 생각할 수 있지만 다른 스마트폰에서 느낄 수 없는 매력 그리고 큰 차이를 보여주는 기능중 하나입니다.


몰라서 활용을 못하는 경우도 있지만 알아두면 깔끔하게 음성을 녹음해 다른 동영상에 입히는 작업등을 하는 경우 아주 편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Tag
, , , , , , , ,
공유하기 링크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