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툴바






단말기 자급제 즉 블랙리스트 제도가 지난 5월부터 도입되면서 이제 유심만 있으면 휴대폰을 따로 구매해 이용할 수 있도록 바꼈는데 요즘 최신 단말기는 대부분 LTE로 나오다 보니 3G 유심의 경우  단말기 사용이 좀 제한적이기도 합니다. 현재 SKT의 경우 3G유심에 대한 제한이이 블랙리스트 제도가 도입되면서 풀려 LTE 단말기도 3G 유심으로 사용할 수 있기에 3G 무제한 요금제에 가입되어 있는 유심으로 옵티머스 뷰를 사용 하고 있습니다. 보통 이렇게 이용할일은 잘 없지만 간혹 저처럼 2회선을 이용하고 공기계가 있다면 꽤 편합니다.


유심기변이 가능해진건 블랙리스트 제도의 도입때문이라 볼 수 있는데 예전에는 휴대전화 대리점에 가서 일일히 개통하고 전산등록을 해야 하나 지금은 그냥 유심만 바꿔 끼우면 공단말기를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LTE 회선하나 3G 회선 하나 이렇게 사용하고 있는지라 이전에는 최신의 LTE 단말기에 3G 유심을 끼우면 요금제가 자동으로 초기화 되어버리는 문제가 있었는데 이번에 단말기 자급제가 도입되며 그런 문제가 없어졌더군요. 현재는 지점이나 대리점에 갈 필요없이 간편하게 유심만 장착하면 등록된 사용하던 요금제 그대로 단말기를 이용이 가능합니다.





정상적인 공기계구 유심에 문제가 없다면 LTE폰에 3G 유심을 장착하면 이렇게 문자메세지가 들어 옵니다. 그럼 기변이 완료된 것인데 *12322580#으로 전화해서 나오는 메세지에 WCDMA모드를 선택하면 스마트폰이 재부팅 합니다. 그다음에 정상적으로 이용이 가능해 집니다. 이전에 지점이나 대리점을 방문해 등록했지만 지금은 유심만 장착하면 됩니다.


단 LTE 스마트폰에 3G 유심을 사용할려면 아래와 같이 네트워크 설정을 변경해줘야 제대로 이용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네트워크 선택 모드에서 3G 유심은 WCDMA, 4G LTE에 가입된 유심이면 Automatic을 선택하면 됩니다.





그리고 3G 유심을 LTE 단말기에 세팅한 경우 시스템설정 -> 무선 네트워크 -> 데이터 네트워크로 들어가서 아래의 사진처럼 접속 설정을 변경해줘야 제대로 모바일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보통 LTE 단말기의 경우 LTE 우선 모드가 기본이라 여기에 3G 유심을 끼우면 보통 3G로 접속되나 간혹 LTE로 접속이 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경우 테스트를 해보니 모바일 데이터가 전혀 송수신이 안됩니다. 그러므로 MMS같은 문자 메세지도 들어오지 않는데 유심인증을 기준으로 데이터망에 접속하니 3G 유심을 LTE폰에 사용한다면 저렇게 3G 모드로 변경해주는 편이 좋습니다.


단 LTE 요금제에 가입된 유심으로 사용한다면 저렇게 변경해줄 필요는 없습니다. 

지금의 경우는 제가 2회선을 이용하며 하나는 3G로 가입이 되어있어  3G에 사용하는 유심을 LTE폰에 사용하기 위해 유심기변을 한 경우지만 다른 한 회선은 4G LTE에 가입되어 있어 옵티머스 LTE2에 사용하는데 속도는 LTE 유심보다 확실히 3G로 가입된 회선이 모바일 데이터 속도면에서는 느리긴 합니다만 3G 회선에서 LTE 최신폰을 사용하고 싶다면 개통된 공기계가 있다면 이렇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혹은 스마트폰을 분실한후 약정이 남았을때 T월드샵에서 LTE 중고폰을 구매한후 약정이 끝날때까지 3G 유심으로 사용하다 약정이 끝나면 LTE로 요금제를 전환해 사용하면 됩니다. 최신폰이 요즘 모두 LTE로 나오기 때문에 아무래도 3G 유심으로 가입된 유심을 사용하는 사람은 중고로 구형 단말기를 사용하게 되는데 3G 유심으로 LTE폰도 사용은 가능합니다. 단 3G만 사용하니 확실히 LTE로 사용할때보다 모바일 통신속도는 LTE와 차이가나니 조금 답답하긴 합니다.


참고로 정상적인 공기계만 있다면 SK텔레콤의 3G<->4G 유심기변은 이제 번거로운 절차없이 이제 상당히 간편해진 편입니다. 단 해외에서 직접 가져온 단말기등은 지점에 방문해 등록을 해야하는 경우가 있으니 참고하세요. 그리고 요금제에 따라 유심이동의 제한이 있습니다. 올인원 요금제의 경우는 유심기변이 자유롭게 가능하나 그외의 요금제는 유심기변에 제한이 있습니다.






아래는 페이스북 댓글 서비스 입니다. 페이스북 이용하시면 한번 사용해 보세요.



글 처음으로


이 블로그의 글과 사진은 저작권법에 의해 보호를 받고 있습니다. 불펌을 금지합니다.


저는 건강한 리뷰문화를 만들기 위한 그린리뷰 캠페인에 참여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