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툴바




5월은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대전이라 할 수 있을만큼 국내 모바일 제조업체 삼성, LG, 펜택이 모두 상징적인 프리미엄 신제품을 출시 했습니다. 삼성은 갤럭시S3, LG는 코드명 D1L로 불려진 옵티머스 LTE2로 명명된 기기가 드디어 베일을 벗었고 펜택의 경우 베가레이서의 후속작 베가레이서2가 5월3일에 신제품 발표회를 했습니다.


갤럭시 S3, 베가레이서2, 옵티머스 LTE2 SPEC.

 

 갤럭시 S3

 베가레이서2

 옵티머스 LTE2

 OS

 Android 4.0

 Android 4.0

 Android 4.0

 AP

 Exynos4412 쿼드코어 1.4Ghz

  퀄컴 S4(MSM8960) 듀얼코어 1.5Ghz

 퀄컴 S4(MSM8960) 듀얼코어 1.5Ghz

RAM

1GB

1GB

2GB

 내장메모리

 16GB, 32/64GB (지원 예정)

 16GB

 16GB

 외장메모리

 Micro SD 지원

 Micro SD 지원

 Micro SD 지원

 LCD

 4.8" HD 슈퍼 AMOLED

 4.8" HD LCD

 4.7" HD AH-ISP LCD

 카메라

후면 800만 화소

후면 800만 화소

후면 800만 화소

 해상도

1280 * 720(펜타일)

1280 * 720

1280 * 720

 배터리

2100mAh(무선 충전 O)

2020mAh(무선 충전 X)

2150mAh(무선 충전 O)

 크기

136.6*70.6*8.6mm

132.4*68.9*9.35mm

134.7*69.5*8.9mm

현재 갤럭시S3를 제외한 베가레이서2와 옵티머스 LTE2의 경우 LTE만 가능 합니다.

갤럭시S3의 특징.


S보이스 (음성인식기능) 이번에 출시된 3사의 스마트폰 모두 음성인식 기능이 있는데 갤럭시S3가 일단 가장 광범위하게 음성인식 기능을 가진것 같습니다. 8개국어를 지원한다고 합니다. 다이렉트콜(Direct call) 문자를 보고나서 그 사람에게 바로 전화를 걸고 싶을때 문자확인창에 바로 얼굴에 갖다대면 전화가 걸리는 기능 입니다. 스마트알림(Samrt Alert) 갤럭시S3를 들고 있는 상태가 아니라면 이를 인식해 미확인 메시지나 부재중 전화를 진동으로 사용자에게 알려줍니다. 가방속에 있다면 머 계속 모를 경우도 생길수 있겠습니다. 스마트화면 유지(Smart Stay) 스마트화면 유지기능은 사용자의 얼굴과 눈을 인식해  갤럭시S3 화면을 보고 있을 경우 화면을 터치하지 않아도 화면이 꺼지지 않도록 해주는 기능으로 절전기능을 설정해 두면 화면이 자동으로 꺼지는걸 방지할 수 있습니다.  팝업플레이(Pop up play) 멀티태스킹 사용자 환경에 많은 변화를 가져다 줄 기능인데 문자를 보내거나 웹서핑을 하면서도 동영상을 계속 볼 수 있더군요. 무선 충전(Wireless charge) 무선충전의 경우 충전패드가 기본 제공이 아닌 옵션이긴 하나 어쨌든 무선 충전도 가능 합니다. 제로셔터랙(Zero Shutter lag / Burst shot) 다음 사진을 찍을때까지 걸리는 소요시간을 없애 제로셔터랙을 실현 했으며 20장의 사진을 연속촬영한 후 베스트샷을 찾아주는 기능을 탑재 했습니다. 일반 카메라에도 있는 기능인데 이제 스마트폰도 카메라에 근접한 기능을 가지기 시작한듯 합니다. S빔( S Beam)S빔은 안드로이드빔과 유사한 기능으로 안드로이드빔이 안드로이드 기기간의 데이터 공유가 가능하게 했다면 S빔은 갤럭시S3끼리만 된다는 것이 다른점인데 살짝 아쉽게 느껴집니다. 다른 기기를 가진 사람과는 다른 방법으로 공유해야 겠군요.

디자인은 개인마다 보는 관점이 다르니 호불호가 갈릴듯 합니다만 제 경우에 디자인은 아쉽게 느껴집니다.


베가레이서2의 특징.


화이트와 블랙 두가지 색상으로 나오며 두 제품의 소재가 조금 다릅니다. 화이트의 경우 세라믹 소재로 코팅을 해서 매끈하게 빠졌고 블랙의 경우 고무재질의 코팅으로 탄력이 있더군요. 기존의 모션인식 기능과 함께 음성인식기능으로 스마트폰을 동작 시킬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어 대화형 한국어 음성 인식 기능을 탑재해 전화 걸기, 메시지 보내기, 인터넷 검색, SNS 업데이트 등 사용자들이 많이 사용하는 기능을 음성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구현 되었습니다. 사진을 찍는 것도 보다 쉽고 재미있게 음성 촬영 기능을 제공하며 카메라 앱을 실행하고 “하나, 둘, 셋” “김치” “치즈” 등의 특정 단어를 말하면 사진이 자동으로 찍힙니다.
이외에 베가 클라우드 서비스, N-SCREEN 서비스인 미디어 라이브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에 배터리 효율성을 높여 기존대비 34% 이상 더 사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옵티머스 LTE2의 특징.



시기상으로 가장 늦게 공개되었는데 아직도 자세한 기능을 보여주지 않고 있으며 5월 중순에 통신3사를 통해 출시될 예정이라 합니다. 갤럭시S3와 마찬가지로 무선 충전(Wireless charge)을 기능을 제공하며 옵티머스뷰에 처음 적용되었던 퀵메모키가 적용되었으며 ‘옵티머스 LTE’ 대비 배터리 사용 시간 40% 이상 증가했다고 하니 전력효율도 상당히 높였다고 볼 수 있습니다.
카메라에 ‘타임머신샷’ 기능을 넣어 버튼 누르기 전 1초 이내에 순간 화면 5장을 포착하며 ‘음성인식촬영’ 기능도 LG 스마트폰에 처음 적용 되었으며 촬영 버튼을 누른 후 대기 시간 없이 바로 다음 사진을 찍을 수 있는 기능도 추가 되었습니다.
가장 큰 차이는 현재 RAM이 2GB로 가장 용량이 크다는 점입니다. RAM의 용량이 비약적으로 높아지며 시스템의 효율성이나 안정성이 높아져서 멀티테스킹이나 기타 여러가지 앱을 띄워놓고 사용해도 도움을 많이 받을 수 있을것 같습니다.
옵티머스 LTE2의 경우 아직 마이크로 사이트가 오픈되지 않아 5월 중순 출시되면 다른 기능과 차이점이 확인 될거 같습니다.

5월에 출시된 3사의 스마트폰 모두 프리미엄 모델로 공통점은 음성인식 기능의 강화 카메라 기능 강화 스마트폰 배터리의 효율성을 모두 30% 이상 높였다는 점이며 갤럭시S3와 옵티머스 LTE의 경우 옵션으로 무선충전이 가능한 패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갤럭시 S3의 경우 3G/LTE 두 모델로 출시되며 갤럭시S3 3G 모델의 경우 현재 SKT 단독 출시가 확정 되었다고 하며 출시 시기는 5월말이나 6월경 월드투어때 국내도 출시되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옵티머스 LTE2와 베가레이서2는 원칩인 퀄컴의 S4 AP를 사용해 통신 3사 모두 LTE만 지원하며 5월중 출시가 되며  갤럭시S3의 경우 LTE 모델은 후반기로 계획되어 있다고 하니 갤럭시S3가 LTE로 나오면 미국처럼 퀄컴 S4를 선택할수도 있습니다. 현재 LTE용 AP중 퀄컴의 S4가 유일하게 원칩에 평가가 가장 좋은편이기도 하니까요.

현재의 상태로 보면 출시시기도 모두 비슷하지만 3G에서 갤럭시S3는 SKT 단독 모델로 출시되고 LTE전용은 베가레이서2와 옵티머스 LTE2의 대결이 이루어지게 될거 같습니다.
3사 모두 다른듯 하면서도 조금씩 비슷한 부분도 있고 디자인은 개인차가 있으니 호불호가 서로 갈릴듯 합니다.

아래는 페이스북 댓글 서비스 입니다. 페이스북 이용하시면 한번 사용해 보세요.



글 처음으로


이 블로그의 글과 사진은 저작권법에 의해 보호를 받고 있습니다. 불펌을 금지합니다.


저는 건강한 리뷰문화를 만들기 위한 그린리뷰 캠페인에 참여하고 있습니다.